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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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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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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면, 그때까지 농민문학을 노동자문학의 하위(下位)로 생각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E)의 문학관을 수정한 것이다. 한국에서 농민문학론(農民文學論)이 처음 제기된 것은 1930년대 초이며, 안함광(安含光)이 《조선일보(朝鮮日報)》에 <농민문학문제>라는 글을 실어 조선의 특수사정 때문에 조선의 프로문학은 농민문학을 거치지 않고는 수립될 수 없다고 주장한 것이 그 시초였다.농민문학 , 농민문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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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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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부터 처음 된 우리나라의 농민문학에 관련되어 조사하였습니다.
농민문학





다. 그로부터 두 달 후, 백철(白鐵) 역시 《조선일보》에 <농민문학문제>라는 평론을 발표하였는데, 빈농(貧農)과 농촌 현실을 문학의 주제로 삼고, 빈농을 계발(啓發)시켜야 한다는 점에서는 안함광과 opinion을 달리하지 않았으나 방법론에 있어서 대립하였다.



농촌의 자연 ·지방색, 농민의 생활 實態를 그린 문학.
농민 스스로 창작한 문학도 농민문학이라 일컫는다.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불문하고 1930년대 한국 농민문학에 속할 수 있는 작품은 이광수(李光洙)의 《흙》, 이기영(李箕永)의 《고향》, 한설야(韓雪野)의 《탑(塔)》, 김유정(金裕貞)의 《동백꽃》, 김남천(金南天)의 《생일 전날》, 심훈(沈熏)의 《상록수(常綠樹)》, 이무영(李無影)의 《흙의 노예》와 《제1과 제1장》, 김동리(金東里)의 《산화(山火)》, 현덕(玄德)의 《남생이》, 박영준(朴榮濬)의 《모범경작생》과 《목화씨 뿌릴 때》 등이다.
안함광은 빈농계급에 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를 적극적으로 주입시켜 빈농으로 하여금 혁명 노선에 가담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백철은 농민들에게 처음부터 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킬 것이 아니라, 농민계급이 자발적으로 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에 호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 뒤에 안함광이 다시 《조선일보》에 <농민문학재론(農民文學再論)>을 폈고, 신인들이 농민문학에 대하여 theory(이론)을 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1970년대가 스타트되면서부터 문단에서는, 주로 30대의 평론가들 사이에 사실주의 ·반사실주의의 논쟁과 문맥을 같이 한 농민문학론, 즉 농촌문…(drop)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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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문학

1930년대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농민문학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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