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의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0:41
본문
Download :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획일적 기준이나 조건에 적응하지 못한 대상은 교육활동에서 소외되고 비록 소외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모든 학생의 다양한 잠재력은 무시되고 규격화되어버린다. 기계적 학습에 일관되면 차의적 사고나 자율적 성장의 힘을 거세 당할수 있다
셋째, 권위주의적 방법에 의한 교사 주도식 교육을 지양한다. 열린교육의 일차적인 특징은 교육운영과 수업활동의 경직 된 획일성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다. 생 각할 것 없이 외우고, 생각할 것 없이 계산하고, 생각할 것 없이 반복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러한 열린교육은 자유의 원리, environment의 원리, 존중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개별화와 개성화를 중핵적 원리로 삼고 있다
2. 열린교육이 지양하는 것
첫째, 획일성을 지양한다.
열린교육의drawback(걸점)과improvement방안






순서
설명
Download :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97 )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열린교육의문제점과개선방안 ,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열린교육의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방안
열린교육의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
1. 열린교육의 definition 과 원리
2. 열린교육이 지양하는 것
3. 열린교육이 지향하는 것
4. 우리나라 열린교육의 present condition
5. 열린교육의 問題點
6. 열린교육의 improvement(개선) 방안(方案)
① 단위학교에서의 교수업무 중심체제 정착
② 우수한 교원이 우대 받는 교직 풍토 조성
③ 교육과정 내용의 감축
④ 학교 시설의 현대화 및 학급당 학생 수의 감축
⑤ 교육개혁 평가방법의 improvement(개선)
⑥ 선 추진 후 지원 방식의 연구· experiment(실험)· 시범학교 운영
⑦ 교단 선진화 사업 추진 확대
⑧ 학기제 improvement(개선)
⑨ 대학 입시제도의 다양화 및 characteristic(특성)화
Ⅲ. 결 론
1. 열린교육의 definition 과 원리
열린교육이란 규격화된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운영의 틀을 깨고 다양한 수업의 방법들을 도입하고 개발하고 보급하여 학생의 필요와 개성을 충족시키거나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가 어렵게 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인습이나 타성에 의하여 왜곡되어 버린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교육운동이다. 교사의 권위는 언…(省略)
다.
둘째, 기계적 학습을 지양한다. 기계적 학습이란 사고의 필요를 배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