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problem)0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15:37
본문
Download :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hwp
(1) 교재의 부적당
2)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 요인
(5) 성취동기의 소홀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초등학교 과정 기초학력 보충학습 프로그램
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초등학교 과정 기초학력 보충 학습 프로그램
(1) 지적 능력의 결함
나) 학생의 요인
3) 행동적 측면
1) 선행 연구 내용 analysis(분석)
7) 학습부진학생의 개별학습
5) 종합적인 측면
3. 학습부진아 진단방법
3) 용어의 정의
(3)제 3단계(Cause 의 진단) (4)제 4단계(치료 교유과 진단의 심화)
학습부진아의 학습결손 현상이 계속적으로 누적될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학습부진아들은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어 수업대상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아이들 마다 외모가 다르듯이 제각기 다른 성격적 特性을 가지고 있다.
8. 합천초등학교(2003), 기초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판별도구 및 학습reference(자료) 개발-적용,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 심리적 측면
5. 울산명덕초등학교(2001),‘차근차근 다짐이’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학습부진학생의 예방과 치료
3) 우수한 교재를 구입하여 안내reference(자료) 구안 및 보급
(2) 우수학생 중심의 학습 지도
(4) 개인별 지도 카드 작성 활용 (예시)
7. 학습부진아에 대한 운영project
9. Janet Penley & Stephens.(1998). 성격유형과 자녀양육태도.(심혜숙, 곽미자 공역) 서울: 한국심리 검사연구소
2) 實態 analysis(분석) 및 대책
(2) 정서적 불안정
2) 운영의 목적
(3) 오류 진단으로 치료적 기초 지도에 힘써야 한다.
순서
Download :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hwp( 44 )
(5) 학습 습관이나 방법의 改善에 힘써야 한다.
3. 경상남도양산교육청(2004), 학습부진학생지도의 실제
3) 학습 부진 요인
(3) 준비 경험의 부족
(4) 출발점 행동의 불충분한 진단
Ⅰ. 서 론
6) 담임 교사가 보통의 조건하에서 실시할 수 있는 일반적 방법
3) 사이버 교수학습센터 운영
Ⅱ. 본 론
1)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구안-보급
(3) 발달적 지연과 환경적 경험의 결핍
1) 운영의 necessity need
1)인지적 측면
4. 박종구, 학습부진아 지도 교육,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1995
(1) 제 1단계(감별의 단계) (2)제 2단계(증후의 진단)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6)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유의점
10. David Keirsey-Marilyn Bates. (1993). 나의 모습 나의 얼굴. (김정택, 심혜숙, 임승환 공역)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 일반적인 학습부진아의 지도원리
(1) Cause 에 의한 개별 지도가 중시되어야 한다.
(4) 무리하게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공부문제는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생기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공부문제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습문제를 다룰 때는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Ⅲ. 결 론
5. 학습부진아 지도 운영
8. 기대되는 효과
2. 경상남도교육청(2003),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7차교육과정 관련 교수-학습reference(자료) 2002-27)





설명
2) 학습부진학생 개인별 지도 카드 작성 - 활용
2) 맞춤형 개별 학습프로그램의 구안-보급
6. 학습부진아선행 연구의 analysis(분석)
Ⅰ. 서 론
1. 학습 부진아의 정의
2)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2) 성공감을 주는데 힘써야 한다. 학교성적이 주요한 평가기준으로 사용되는 학교생활에서 학습문제, 특히 기초학력이 미달되는 학습부진은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적응이다. 그 성격적 特性은 나름대로 長點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이 장에선느 학습부진아의 지도운영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일반적인 학습 부진 Cause
4) ICT활용과 멀티미디어 활용안내reference(자료) 구안 및 보급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김정권, 수학기능 학습 프로그램,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1999
필자가 초중고등학교를 다닐 때 느낀 바에 따르면 학교 내에서도 학습 우수자가 있고 열등자. 즉 학습부진아가 반드시 있게 된다 아이들을 가르쳐도 가르치는 방법에 따라 아이들이 받아들이고 학습하는 속도나 흥미는 달라지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이런 고민 중에 성격에 맞는 학습방법에 관해 알게 되었고 그로인해 교육현장에서도 아이들을 이해하고 가르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중학생의 경우 5845 명, 고등학생은 488 명이 기초 학습 부진아로 분류됐다. 23일 서울시교육청이 국정 감사 때 제출한 reference(자료)에 따르면 해마다 실시하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 결과, 지난 해 10월 기준으로 초등학생(4~6학년) 1만 2662 명(읽기와 쓰기ㆍ기초 수학 3 개 영역 중복 인원)의 성적이 국가가 정한 최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환경적 요인
11. Gordon Lawrence.(2000).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이정희 역)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
위 자료(資料)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서울의 초등학교 4학년~고교 1학년생 가운데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국어 읽기와 쓰기, 기초 수학을 못 하는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이 1만 9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의 성격적 長點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학습지도를 한다면 아이는 좀 더 재미있고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학습부진아, 학습부진학생, 학습부진아 진단방법, 학습 부진 요인, 학습부진아 지도운영, 학습부진 , 학습부진아 지도원리,
4) 환경적 측면
1) 학습 부진아 2) 지진아 3) 정신 지체아
4. 학습부진아의 지도 원리
2. 학습부진아의 발생요인
4) 운영의 범위
나. 기초 - 기본교육의 정의
[교육학과]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problem)0k
1) 국어 및 수학 기초학력 보충학습 교재를 재구성하여 보급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5) 학습부진학생의 지도 방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