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 운동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8:36
본문
Download : [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 운동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hwp
▶분류의 특징
-장애의 정의(定義) 을 확대하여 environment에 의한 장애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
(사회적 낙인 등에 의하여 참여의 제약을 받는 경우도 장애로 봄)
-장애인․비장애인의 정의(定義) 이 아닌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정의(定義) 으로 장애를
설명(說明)하고 있따
③ 미국의 경우
․1990년 [장애를 가진 미국인법]이 제정된 이 후 장애정책에서도 장애인이라는
표현…(skip)
![[장애인교육개론]%20장애인%20운동%20,%20장애인%20생애주기별%20지원방향,%20장애인%20정보%20접근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D%B8%EA%B5%90%EC%9C%A1%EA%B0%9C%EB%A1%A0%5D%20%EC%9E%A5%EC%95%A0%EC%9D%B8%20%EC%9A%B4%EB%8F%99%20,%20%EC%9E%A5%EC%95%A0%EC%9D%B8%20%EC%83%9D%EC%95%A0%EC%A3%BC%EA%B8%B0%EB%B3%84%20%EC%A7%80%EC%9B%90%EB%B0%A9%ED%96%A5,%20%EC%9E%A5%EC%95%A0%EC%9D%B8%20%EC%A0%95%EB%B3%B4%20%EC%A0%91%EA%B7%BC%EC%84%B1_hwp_01.gif)
![[장애인교육개론]%20장애인%20운동%20,%20장애인%20생애주기별%20지원방향,%20장애인%20정보%20접근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D%B8%EA%B5%90%EC%9C%A1%EA%B0%9C%EB%A1%A0%5D%20%EC%9E%A5%EC%95%A0%EC%9D%B8%20%EC%9A%B4%EB%8F%99%20,%20%EC%9E%A5%EC%95%A0%EC%9D%B8%20%EC%83%9D%EC%95%A0%EC%A3%BC%EA%B8%B0%EB%B3%84%20%EC%A7%80%EC%9B%90%EB%B0%A9%ED%96%A5,%20%EC%9E%A5%EC%95%A0%EC%9D%B8%20%EC%A0%95%EB%B3%B4%20%EC%A0%91%EA%B7%BC%EC%84%B1_hwp_02.gif)
![[장애인교육개론]%20장애인%20운동%20,%20장애인%20생애주기별%20지원방향,%20장애인%20정보%20접근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D%B8%EA%B5%90%EC%9C%A1%EA%B0%9C%EB%A1%A0%5D%20%EC%9E%A5%EC%95%A0%EC%9D%B8%20%EC%9A%B4%EB%8F%99%20,%20%EC%9E%A5%EC%95%A0%EC%9D%B8%20%EC%83%9D%EC%95%A0%EC%A3%BC%EA%B8%B0%EB%B3%84%20%EC%A7%80%EC%9B%90%EB%B0%A9%ED%96%A5,%20%EC%9E%A5%EC%95%A0%EC%9D%B8%20%EC%A0%95%EB%B3%B4%20%EC%A0%91%EA%B7%BC%EC%84%B1_hwp_03.gif)
![[장애인교육개론]%20장애인%20운동%20,%20장애인%20생애주기별%20지원방향,%20장애인%20정보%20접근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D%B8%EA%B5%90%EC%9C%A1%EA%B0%9C%EB%A1%A0%5D%20%EC%9E%A5%EC%95%A0%EC%9D%B8%20%EC%9A%B4%EB%8F%99%20,%20%EC%9E%A5%EC%95%A0%EC%9D%B8%20%EC%83%9D%EC%95%A0%EC%A3%BC%EA%B8%B0%EB%B3%84%20%EC%A7%80%EC%9B%90%EB%B0%A9%ED%96%A5,%20%EC%9E%A5%EC%95%A0%EC%9D%B8%20%EC%A0%95%EB%B3%B4%20%EC%A0%91%EA%B7%BC%EC%84%B1_hwp_04.gif)
![[장애인교육개론]%20장애인%20운동%20,%20장애인%20생애주기별%20지원방향,%20장애인%20정보%20접근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D%B8%EA%B5%90%EC%9C%A1%EA%B0%9C%EB%A1%A0%5D%20%EC%9E%A5%EC%95%A0%EC%9D%B8%20%EC%9A%B4%EB%8F%99%20,%20%EC%9E%A5%EC%95%A0%EC%9D%B8%20%EC%83%9D%EC%95%A0%EC%A3%BC%EA%B8%B0%EB%B3%84%20%EC%A7%80%EC%9B%90%EB%B0%A9%ED%96%A5,%20%EC%9E%A5%EC%95%A0%EC%9D%B8%20%EC%A0%95%EB%B3%B4%20%EC%A0%91%EA%B7%BC%EC%84%B1_hwp_05.gif)
![[장애인교육개론]%20장애인%20운동%20,%20장애인%20생애주기별%20지원방향,%20장애인%20정보%20접근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D%B8%EA%B5%90%EC%9C%A1%EA%B0%9C%EB%A1%A0%5D%20%EC%9E%A5%EC%95%A0%EC%9D%B8%20%EC%9A%B4%EB%8F%99%20,%20%EC%9E%A5%EC%95%A0%EC%9D%B8%20%EC%83%9D%EC%95%A0%EC%A3%BC%EA%B8%B0%EB%B3%84%20%EC%A7%80%EC%9B%90%EB%B0%A9%ED%96%A5,%20%EC%9E%A5%EC%95%A0%EC%9D%B8%20%EC%A0%95%EB%B3%B4%20%EC%A0%91%EA%B7%BC%EC%84%B1_hwp_06.gif)
장애인교육개론 - 장애인 운동,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로 정리하였습니다 , [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 운동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인문사회레포트 , 장애인 운동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 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 운동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
순서
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장애인,운동,장애인,생애주기별,지원방향,장애인,정보,접근성,장애인교육개론,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 운동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hwp( 84 )
장애인교육개론 - 장애인 운동,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로 정리(整理) 하였습니다
[목차]
1. 장애인의 현실과 장애인 운동
2.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복지적 인적자원개발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measure(방안)
3.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 장애 유형과 정도를 중심
[본문내용]
1. 장애인의 현실과 장애인 운동
1) 장애인의 현실
(1) 장애인의 정의(定義) 과 국제적 흐름
① 장애인복지법상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라고 규정
․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의 신체장애와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정신적인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 라고 규정
② 세계보건기구 (WHO)
․ 1980년 국제장애분류(ICIDH)에 관한 정의(定義) 적인 틀을 발표
․ 2002년 ICF를 확정
․ ICF-2 의 장애 구분 유형과 요소 : 손상장애, 활동장애, 참여장애로 구분
-요소 : environment적 요인, 개인적 요인, 상황적 요인과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