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6:25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_2056806.hwp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러한 정이에 비추어 볼 때 교육의 작용은 학교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고, 아동들의 사회화가 촉진되는 장이면 어느 집단이든지 있는 것이다.
1. 기능주의 교육theory
구조기능theory , 합의theory , 질서모형, 평형모형 또는 질서유…(투비컨티뉴드 )
교육사회학의접근방법
다.
,자연과학,레포트
레포트/자연과학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_2056806.hwp( 32 )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학문적 성격 및 연구영역을 살펴보고, 교육사회학에 관련된 이론으로 거시적 관점에서의 갈등이론과 기능이론과 미시적 관점의 신 교육사회학에 대해서 조사 정리했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교육사회학의접근방법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자연과학레포트 ,
설명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순서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학문적 성격 및 연구영역을 살펴보고, 교육사회학에 관련된 理論으로 거시적 관점에서의 갈등理論과 기능理論과 미시적 관점의 신 교육사회학에 대하여 조사 요약했습니다. 이에는 어떠한 것을 중심적으로 다루어야 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연구내용의 범위는 학자의 가치평가에 따라서 그 폭과 영역의 수가 달라질 수 있다
Ⅳ. 교육사회학의 theory 적 접근
교육사회학에 관련되는 주요 theory 을 크게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는데, 거시적 접근은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으로, 미시적 접근은 해석학적 접근으로서의 신교육사회학이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일정한 사회의 文化, 정치, 경제, 사회이동의 형식 등은 교육제도의 형성에 크게 작용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교육사회학의 연구내용으로 포함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교육활동과 교육제도의 형성에 influence(영향)을 주는 사회적인 요인이다.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Ⅰ. 교육사회학의 기원
Ⅱ.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①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②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Ⅲ.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Ⅳ. 교육사회학의 theory 적 접근
1. 기능주의 교육theory
2. 갈등적 교육theory
3. ‘신’교육사회학
교육은 일정한 사회에서 지배적이고 표준적이라고 생각되는 가치와 규범, 그리고 행동형식을 아동 및 youth들에게 학습시켜 사회공존적 인간으로 형성하는 활동이라고 정이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 동료, 계급, 지歷史회, 학교, 국가와 같은 집단뿐 아니라, 매스컴과 같이 교육적 기능을 발휘하는 것 모두 교육사회학의 연구내용이 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