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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0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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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풍의 집안 environment(환경) 에 影響을 받은 수운은 실제로 그가 직접 쓴 『동경대전』이나 『용담유사』에서 유교의 기본적인 덕목에 관련되어 긍정을 표했다. 오히려 신이 인간인 수운에게 의존한다는 면에서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도 엿볼 수 있따 또 상제가 선약, 태극을 형상화한 궁궁(弓弓)을 언급하는 것이나 이후 수운이 보호한다는 군사적 의미와 신령과…(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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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비인격적인 유교의 상제와 달리 동학의 한울님은 인격적으로 표현해서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까이 할 수 있는 친근한 존재로 묘사하였다. 즉, 중요한 것은 많은 양의 독서나 높은 신분이 군자나 신선이 되는 조건이 아니라 도를 향해 얼마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수심정기를 하느냐에 있다는 것이었다. 동학(천도교)의%20창시,%20전개,%20출발,%20기본교리,%20수운과%20그의%20제자%20해월,%20유교,%20성리학,%20동학과%20사회문화운동,%20나의소감,%20총체적%20조사분석_hwp_01.gif 동학(천도교)의%20창시,%20전개,%20출발,%20기본교리,%20수운과%20그의%20제자%20해월,%20유교,%20성리학,%20동학과%20사회문화운동,%20나의소감,%20총체적%20조사분석_hwp_02.gif 동학(천도교)의%20창시,%20전개,%20출발,%20기본교리,%20수운과%20그의%20제자%20해월,%20유교,%20성리학,%20동학과%20사회문화운동,%20나의소감,%20총체적%20조사분석_hwp_03.gif 동학(천도교)의%20창시,%20전개,%20출발,%20기본교리,%20수운과%20그의%20제자%20해월,%20유교,%20성리학,%20동학과%20사회문화운동,%20나의소감,%20총체적%20조사분석_hwp_04.gif 동학(천도교)의%20창시,%20전개,%20출발,%20기본교리,%20수운과%20그의%20제자%20해월,%20유교,%20성리학,%20동학과%20사회문화운동,%20나의소감,%20총체적%20조사분석_hwp_05.gif 동학(천도교)의%20창시,%20전개,%20출발,%20기본교리,%20수운과%20그의%20제자%20해월,%20유교,%20성리학,%20동학과%20사회문화운동,%20나의소감,%20총체적%20조사분석_hwp_06.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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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학(천도교)의 창시, 전개, 출발, 기본교리, 수운과 그의 제자 해월, 유교, 성리학, 동학과 사회文化(culture) 운동, 나의소감, 총체적 조사分析(분석) )
목 차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2. 천도교로서의 새로운 출발

3. 마지막으로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1) 수운과 시천주(侍天主)
수운이 생각하였기를 그가 살았을 당시의 세상은 계속 된 政府의 실정과 기독교의 범람으로 유교의 최고 성인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을 정도로 타락해 있었다고 한다.
수운이 생각하는 동학의 목표(goal)는 대단히 유교적인 것이었다. 유교풍의 집안 environment(환경) 에 影響을 받은 수운은 실제로 그가 직접 쓴 『동경대전』이나 『용담유사』에서 유교의 기본적인 덕목에 관련되어 긍정을 표했다. 수운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인류는 평등하다고 하였고, 동양의 다양한 민중 종교에서 그랬듯이 남녀 差別이나 신분 差別의 혁파를 주장하였다. 그래서 세상에 말세가 오는 것은 임금 공경이나 부모 공경과 같은 유교적 덕목이 제대로 실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세상에 말세가 오는 것은 임금 공경이나 부모 공경과 같은 유교적 덕목이 제대로 실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상제를 만나는 종교 체험 이후, 전통 사회에서 신분 질서를 옹호하는 유교적 이념을 거부하기 스타트하였다. 그러나 상제를 만나는 종교 체험 이후, 전통 사회에서 신분 질서를 옹호하는 유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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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2. 천도교로서의 새로운 출발



3. 마지막으로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1) 수운과 시천주(侍天主)
수운이 생각하였기를 그가 살았을 당시의 세상은 계속 된 政府의 실정과 기독교의 범람으로 유교의 최고 성인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을 정도로 타락해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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