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4:41
본문
Download : 시학.hwp
Download : 시학.hwp( 31 )
레포트/법학행정






시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마주향하여 쓴 글입니다. 그 다음에는 비극의 구성 요소로서 이야기의 줄거리·성격·문체·사상·시각적 效果(효과)·작곡 등 6가지 요소를 그 예를 들어 설명(說明)하고 저자가 가진 비극의 이상적인 형태를 설명(說明)하고 있따 20~22까지의 세 개의 장은 문체에 관한 내용으로 문법론 내지는 문체론적인 것이 그 대부분을 이룬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비극은 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을 유발시키고, 그것으로 같은 종류의 감정을 정화시키는 效果(효과)가 있다고 흔히들 해석하는데 그 의미에 관해서는 예로부터 논의가 끊이지 않았다. 23장 이하 마지막까지는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의하고 있따
간단히 말하면, 이 책에서는 당시 그리스의 극과 시에 관하여, 문학상의 법칙을 끌어내려 하였으며, 또한 문학의 종류, 기원, 기능, 창작 방법에 관…(To be continued )
순서
설명
다. 이어 비극과 희극을 구별하고 그 각각의 기원을 설명(說明)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앞의 내용을 요약하여 비극의 definition 를 내리는데, 이 부분에서 그 유명한 `정화설 (카타르시스)’가 논의된다된다.시학 , 시학법학행정레포트 ,
,법학행정,레포트
시학
『시학』은 원제는 `peri poietites`(`창작에 관하여`라는 뜻)로 문학 理論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시학은 책을 출간할 목적으로 한 저술이 아닌 강의 초안 또는 청강자의 필기 노트류에 해당하며 서술에 일관성이 없고, 문체도 조잡하여 진의를 파악하기 곤란한 부분이 많다고 한다. 현존의 원본은 26장으로 되어 있으나, 그 대부분이 비극론이고 이 비극론에 이어 지금은 남아 있지 않은 희극을 논한 제`2`부가 있었을 것으로 확인된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또는 연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그 창작론은 실질적으로 연극론이라고 할 수 있따 예술 활동 전반이 인간의 모방 본능에 뿌리박고 있다는 모방설에서부터 전개, 모방의 수단·대상·방법에 의하여 예술의 장르가 나누어지는 것을 설명(說明)하고, 이에 따라서 연극을 definition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