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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사론의법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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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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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수반두는 5세기경 서북인도에서 활약한 아비다르마論師로서 無著의 동생이기도하며, 소승불교의 학승일 뿐만아니라 대승불교의 학승으로서 瑜伽唯識學의 창도자의 한사람으로서도 이름이 높다. 한역은 玄裝이 651년에 번역한 ꡔ阿毘達磨俱舍論ꡕ 30권이 있고, 偈頌만을 모은 ꡔ阿毘達磨俱舍論本頌ꡕ 1권(玄裝 번역)이 있으며, 또 眞諦가 564년에 번역한 ꡔ阿毘達磨俱舍釋論ꡕ 22권이 있따 ꡔ俱舍論ꡕ은 인도,china,티벹,한국,Japan에서 널리 연구되어 훌륭한 註釋들이 남아있따 ꡔ구사론ꡕ에서 세친은 說一切有部의 교학을 표준으로 삼아, 이것을 체계화하면서도 비판적으로 취급하여 經量部나 大衆部 등의 교설을 introduction하고, 理에 뛰어남을 宗으로 삼는 입장(理長爲宗)에서 교리해석을 전개하고 있따 大乘 經典이나 대승의 論書는 有部의 교학을 기초로 하고 혹은 그것을 破斥하기 위하여 작성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번잡한 유부의 교학을 비판적으로 종합한 ꡔ구사론ꡕ은 널리 대,소승의 학도들에게 귀중한 data(資料)가 되었다.
구사론(俱舍論)의법체계(法體系)



1. 俱舍論 槪觀 2. 諸法의 分類
3. 色法
4. 心法
5. 心所有法
6. 不相應法
7. 無爲法
8. 諸法의 三性
#. 서지사항


1. 俱舍論 槪觀
ꡔ俱舍論ꡕ은 산스크리트어로 ꡔAbhidharmakosabhasyaꡕ 인데, ꡔ아비다르마藏疏ꡕ의 뜻이며, ꡔ對法藏論ꡕ이라고 번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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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ꡔ구사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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ꡔ구사론ꡕ은 교리의 대부분을 ꡔ大毘婆沙論ꡕ에서 채택하고 있는데, 그것을 다시 정리(整理) 하였고, 論의 체계나 교리를 정리(整理) 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法救의 ꡔ雜阿毘曇心論ꡕ을 따른 점도 많다. 산스크리트本과 漢譯本, 티벹譯本이 있따 世親 또는 天親이라고 漢譯되는 바수반두(Vasubandhu)의 저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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