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6 23:13
본문
Download : 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hwp
‘자유시’라고 부르는 현대시 속에도 자유로운 형식을 흐르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상’이 있다 우리가 흔히 현대시를 이야기 하면서 리듬감을 이야기 하는데, 리듬과 율격의 concept(개념)은 정립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hwp( 27 )






설명
한국시가율격론현대시
순서
1. 서론
2. 자유시 형성 과정에 대한 논의
3. 현대시의 율격 연구
1)전통적 율격의 계승-조동일론
2)전통율격의 계승과 전통 율격의 변용-성기옥론
4. 結論(결론)-다양한 논의에 관한 소고
1. 서론
현대시를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유시’이다.
이러한 전통 율격은 1920년대에 현대시가 수용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계승, 변용되었는데, 본고는 그 양상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자유시는 율격의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시를 지칭한다. 현대시의 …(skip)
레포트/인문사회
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한국시가율격론현대시 , 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현대시와 율격에 관하여
다. 한국 시가를 구성하는 운율의 기본 단위는 음보이며 이 음보가 3~4개 씩 모여서 하나의 시행을 구성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시가의 전통적인 율격은 보통 2음보격, 4음보격, 4음보격, 5음보격의 4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주류를 이루는 것은 3보격과 4보격이다.
우리 시가에서 율격의 논의가 활발히 있어 왔는데, 초기의 음수율 논의에서 발견된 문제가되는점 을 음보율로 극복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고, 음보율 중심의 율격론이 현재 지배적인 입장이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율격은 율문을 이루고 있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상을 말한다. 3음보격이 change(변화)를 기조로 한 무용의 율격이라면, 4음보격은 안정을 기조로 한 보행의 율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전통시가 중에서 고려 속요 및 경기체가는 3음보격이고 시조와 고려대 이후의 가사는 4음보격이며, 민요는 3음보격과 4음보격으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적인 미의식에 適應(적응)하는 음보율은 3음보격이었으며, 시조 이후 가사, 잡가, 민요, 창가 등에 나타나는 4음보의 음수율의 출현은 선행하는 민족 고유의 3음보를 정복한 외래 문화의 승리였음을 설명(說明)해 준다. 리듬은 ‘음악성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로 definition 할 때 불변체로서의 체계화된 주기성이 있는 리듬을 율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율격은 이듬 형성의 가장 기본적인 틀로서 운문을 이루고 있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