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량에 대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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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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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민교량조사 , 한국의 교량에 대한조사공학기술레포트 ,
다. 현수고구간 주탑부 기초는 뉴매틱케이슨공법(Pneumatic Caisson Method), 접속트러스교와 강합성교의 기초는 직경 1,500mm 및 1,000mm 의 현장타설말뚝기초로 하였다. 교량에 대한 이해와 좋은 report 資料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교량유지관리시스템의 목적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의 영종대교와 방화대교의 교량 유지관리시스템(BMS)는 효율적인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경영과 경제, 공학적인 지식을 결합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수단을 구축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기술자들이나 정책결정자들이 교량 구조물의 안전성을 강화시키고 기존의 사회간접시설을 보존하며, 상업적으로 혹은 대중에 대하여 적절한 사용성을 제공하도록 교량과 관련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자본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유지관리시스템의 구성
교량유지관리시스템의 구성은 유지관리시스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資料)들의 데이터베이스, 점검관리, 상태평가, 보수/보강 의사결정, …(drop)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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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여러 교량의 제원, 구조, 형식, 특징, 주요공정, 주요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그에 따른 교량의 유지관리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알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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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여러 교량의 제원, 구조, 형식, 특징, 주요공정, 주요공법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였고 그에 따른 교량의 유지관리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알아 보았다.






한국의 교량에 대한조사
설명
순서
재민교량조사
Ⅰ. 방화대교
○ 교량의 구조 및 형식
○ 주요공종 및 공법설명(說明)
Ⅱ. 영종대교
○ 공사개요
○ 교량 개요
○ 교량유지관리시스템의 목적
○ 유지관리시스템의 구성
○ Local Level 시스템
○ 기준정보 모듈
○ 점검관리 모듈
○ 보수보강관리모듈
○ Virtual Reality(VR) 기능
Ⅲ. 서해대교
○ 공사개요
○ 가물막이공법
○ 기초시공
○ 주탑시공
○ PSM교란
○ PSM교 특징
○ 서해대교 유지관리
Ⅳ. 남해대교
○ 교량재원 및 설계
○ 교량유지관리
Ⅴ. 돌산대교
○ 교량의 재원 및 설계
○ 교량유지관리
또한 재료적 특징으로서 국내 최초로 조질고장력강(SWS570)과 내박판균열강재(내Lamellar Tear강재)를 적용하여 국내 강재발전의 큰 획을 긋는 개가도 올렸다. 교량에 대한 이해와 좋은 레포트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