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2017년 2학기 平生敎育(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9:02
본문
Download : 20172_기말_교육3_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df
제10장 대상별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 아동과 adolescent(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제2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理論(이론)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
(1) 학자들에 따른 定義(정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핵심
제14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술
1) 개념
제11장 내용별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① 랑그랑(Lengrand, 1970)
제1장 평생교육 program의 이해
제3부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술
2017년 2학기 平生敎育(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 “개인의 출생에서 처음 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說明)
② 포르(Faure et al., 1972)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1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중략 -
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제15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제13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제12장 내용별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부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理論(이론)적 기초
제3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3) 평생교육 개념 定義(정이)의 이중구조
(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③ 다베(Dave, 1976)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설명
순서
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제9장 대상별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제2부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속성
Download : 20172_기말_교육3_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df( 59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