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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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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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로고스가 때가 차매 육신의 형체를 입으셨고 인간이 되셨다.
변증가들이 주장한 로고스의 관념을 좀 더 살펴보자. 로고스는 이성과 말씀이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아 로고스는 영원전부터 하나님 자신의 이성으로 하나님과 더불어 존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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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외부적으론 로마 제국이 대대적인 박해가 있었고 내부적으론 헬라철학과 유대교의 influence으로 생겨난 이단들의 출현이 그것이었다. 로고스의 관념도 마찬가지이다.
변증가들이 조직 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중요하다.
철학과 신학을 종합하는 과정 속에선 항상 예기치 않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제 2 장 변증가들
2세기로 넘어오면서 교회는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들은 교회사에서 최초로 신학과 철학의 조화를 시도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들은 소위 변증학이라 불리우는 것을 위해 헬라 철학을 도입하여 그것의 언어로 기독교의 진리를 설명(說明)하려고 했다. 이런 시대적 상황 속에서 헬라 철학을 가지고 기독교의 진리를 설명(說明)하려는 사람들이 변증가들이었다.
변증가들이 기독교를 변증하기 위해 사용한 주요 관념은 로고스였다. 이들에게 있어서 기독교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문제들에 가장 완전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체계였다.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본질에서 나온 이 이성은 하나님 자신의 결정에 따라 마침내 로고스, 즉 하나님으로부터 발원된 말씀이 되었다. 로고스의 관념은 당시의 철학, 특히 우주적 이성론을 주장하는 스토아 철학으로부터 생겨난 것이지만 변증가들은 그리스도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설명(說明)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었다. 그들은 로고스를 우주적 이성이라 보지 않고 그리스도와 동일시했으며 이에 근거해서 플라톤이나 소크라테스가 이성에 관하여 말을 하는 한 그 범위 안에서 철학자들도 기독교인이라는 극단적인 주장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회는 밖으로는 기독교의 탁월함을 증명해야 했고 안으로는 이단들의 그릇된 가르침을 반박하고 바른 가르침을 정립해야 피료썽이 있었다.사상사2 , 신학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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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사에 대한 글입니다. 변증…(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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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사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스도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창조 사역에 참여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