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08:13
본문
Download :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즉 사회적 環境(환경), 개인적 環境(환경), 한국어학습 目標(목표)에 대한 이유 등을 고루 살펴 각각에 맞는 말하기 교육을 실시하며, 세부적인 단계별로 그 교육 방법과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이것이 한국어 교육의 최고의 目標(목표)가 될 수 있다아 더불어 다른 사람의 말을 청취하는 것이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말하기 능력의 배양은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아
2.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한 전제
-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먼저 말하기의 特性을 이해하고, 학습자들의 개인적으로 처해있는 環境(환경)과 한국어 구사 능력 정도를 파악하며, 그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허나 문자, 기호 등을 이용하여 청자에게 화자의 의도를 전달하는 것에는 시간, 공간, 도구의 제약이 따르고, 일상생활에서는 쓰기보다, 말하기의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말하기 능력의 향상이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가장 큰 目標(목표) 중 하나라 할 수 있다아 이에 따라, 말하기(언어, 말)를 통한 의사전달 방법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즉각적이며 현실성 있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설명
次例
1. 머리말 - 말하기 교육의 피료썽
2.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한 전제
3.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내용 선정 원리
4. 맺음말
1. 머리말 - 말하기 교육의 피료썽
- 언어란 발음기관으로 나타내는 음성을 비롯하여 문자, 제스쳐등 모든 수단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한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다.
(3) 축약형 - 자연스러운 발화를 위해 축약된 표현이 사용된다
(4) 수행변인 -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구사하기 위해 수행변인을…(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어표현교육론 말하기 교육 내용 선정 원리 대해 서술하시오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교육,내용,선정,원리,대해,서술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순서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Download :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79 )
다.
1) 말하기의 特性
(1) 무리짓기 - 단어, 단어 보다는 구 단위로 무리지어 표현된다
(2) 중복성 - 화자는 반복과 부연설명(說明)을 통해 의미를 분명히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