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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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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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는 소외된 노동의 분석을 국민경제학적 상황에서 처음 한다. 인간의 현재적 특정인 사회적인 삶... , 맑스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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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에게 적극적 관념이었던 소외 혹은 외화는 맑스에게 부정적인 것으로 전도된다된다. 그래서 소외된 노동의 특징, ① 자연으로부터의 소외, ②노동의 생산물로부터의 소외, 노동 활동 자체로부터의 소외, ③유적 존재로부터의 소외, ④인간의 인간으로부터의 소외로 규정된다(E I 516 f) ‘소외된 노동은 인간에게서 1. 자연을 소외시키고 2. 그자신을, 즉 그의 고유한 능동적 기능, 그의 생산활동을 소외시킴으로써 소외된 노동은 인간에게서 類를 소외시킨다: 소외된 노동은 인간의 유적 생활을 개인적 생활의 수단으로 만들어버린다.(E I 516-517)’ 인간이 자신의 노동의 생산물, 자신의 생산활동, 자신의 목적 물질로부터 소외되어 있다는 사실로부터 하나의 직접적 귀결은 인간으로부터 인간의 소외이다... 소외된 노동은 따라서 3. 인간의 유적 본질을, 인간의 정신적인 유적능력 뿐만 아니라 자연은, 그에게 낮선 본질로, 인간의 개인적 실존의 수단으로 만들어버린다. 소외된 노동은 인간에게서 그 자신의 몸도, 그 바깥의 자연도, 그의 정신적 본질 그의 인간적 본질도 소외시킨다. 그래서 국민경제학자들은 (자본과 노동, 자본과 토지의…(drop)
2. 인간과 자연의 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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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 인간이
자신의 노동의 생산물, 자신의 생활활동, 자신의 유적본질로부터 소외되어 있다는 사실로부터의 하나의 직접적 귀결은 인간으로부터의 인간의 소외이다. 그것은 물론 노동의 세 계기를 모두 포함한다. 그 법칙이란 경쟁, 즉 ‘소유욕과 소유욕을 가진 사람들의 경쟁’이다.(E I, 510) 그런데 국민경제학자는 현실적 분석에만 관심을 두었지, 현실의 근본토대, 즉 사적소유는 현실분석의 출발의 정당한 전제에 놓음으로써 국민경제학적 법칙은 추상적 법칙이 될 수 밖에 없다. 인간의 현재적 특정인 사회적인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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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과 자연의 소의
헤겔에게 적극적 槪念이었던 소외 혹은 외화는 맑스에게 부정적인 것으로 전도된다 인간의 현재적 특정인 사회적인 삶의 외화, 즉 소외된 노동으로 나타난다.
2. 인간과 자연의 소의헤겔에게 적극적 개념이었던 소외 혹은 외화는 맑스에게 부정적인 것으로 전도된다. 국민경제학은 노동자가 상품으로 전락하며, 자본의 경쟁에 의해 결국은 자본가와 노동자로 분할될 수 밖에 없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