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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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1: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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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종교는 교리(Dogma)가 아닐것이다. . 교리는 종교 자체와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종교는 교리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있따 그에 의하면 종교란 본질적으로 Anschauung이고 Gefühl이다. 종교는 어린이와 같은 수동의 태도로 우주의 직접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마음 가득히 받아들이려고 한다. 종교는 형이상학처럼 우주를 그 성질에 따라 규정하거나 說明(설명) 하고자 하지 않으며, 도덕처럼 자유의 힘 및 인간의 신적 자유의지에서 우주를 발전시키고 또한 완성시키고자 하지 않는다. 종교는 우주를 직관하고자 하며 우주 자신의 표현과 행위 속에 있어서 경건한 마음으로 우주에 귀 기울이려 한다.순서
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資料입니다. 따라서 종교의 본질은 형이상학적이며 사변적인 교리내용과 종교에 부수되고 있는 모든 도덕적인 원칙(사회 통념적인 윤리의식도 포함)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이것은 Universum을 Anschauung하고, Unendlichen을 Gefühl하는 것으로, Anschauung은 수동적인 차원이고 Gefühl은 능동적 차원으로 윤리적인 차원까지 염두하고 있는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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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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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자료입니다. 그러나 Schleiermacher에 의하면, 종교란 형이상학이나 도덕이 아니며, 이 둘의 혼합물도 아닐것이다.” [종교론 “제2강: 종교의 본질”에서]
Schleiermacher가 생각한 종교의 본질은 ‘사유도 행위도 아닌 직관과 감정’이다. 19세기프로테스탄트 , 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기타시험족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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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족보/기타
1. Schleiermacher는 그가 지은 책 「종교론」에서, 종교에 상대하여 어떤 견해를 펼쳤습니까?(예, 종교의 본질, 종교와 신학이 서로 다른 점, 교리에 대한 견해, 윤리와 실천을 지향하는 종교 등)
Schleiermacher는 그가 지은 책 「종교론」제2강에서 종교의 본질에 대해 말하고 있따 당시 계몽주의에서의 종교연구는 그 본질을 종교현상에서 발견하려 하였다.
“종교는 그 재산을 소유하기 위하여 형이상학이나 도덕에 속하는 것에 대한 모든 요구를 단념하고 종교에 떠맡겨진 모든 것을 반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