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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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4: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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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에게 장기적인 경쟁적 우위를 줄 수 있는 원천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 가고 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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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기반의 브랜드자산은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선행요인들과 결과변수들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관리해야 할 marketing 변수들을 확인할





국문초록
브랜드퍼스낼리터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자산모형
I. 서 론
Ⅴ. 종합적 토의 및 시사점
Ⅳ. 연구 2 :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의 이용자와
II. theory(이론)적 배경
과거의 연구를 살펴보면, 브랜드자산의 측정(measurement)은 주로 두 가지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하나는 재무적 관점(financial perspective)이고 다른 하나는 고객기반 관점(customer-based perspective)이다(박찬수 1995; Lasser et al 1995). 재무적 관점에서 브랜드명의 자산가치를 effect적으로 측정(measurement)하는 회계학적 방법들이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다(Farquhar et al. 1991; Simon and Sullivan 1992). 한편 최근 들어 회계학적 의미의 브랜드자산 가치 측정(measurement) 외에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반응 즉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행동에 기반한 브랜드자산의 가치 측정(measurement)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고객기반의 브랜드자산(customer-based brand equity) 측정(measurement)방법이 개발되기 처음 하였다(Keller 1993; Shocker et al. 1994).
브랜드퍼스낼리터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자산모형 / (브랜드)
다. 그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브랜드 연상의 독특한 집합(a unique set of brand associations)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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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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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간의 discrimination화가 약해지고, 결과적으로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Ⅵ.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problem)
Ⅲ. 연구 1 :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
브랜드퍼스낼리터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자산모형 / (브랜드)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Aaker(1996)는 브랜드자산(brand equity) 관리의 핵심으로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unique brand identity)를 구축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Keller(2001)도 브랜드의 상징적 의미(symbolic meaning)가 포지셔닝과 discrimination화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부분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Aaker(1996)는 그 해답의 하나로서 브랜드를 들어 성공의 열쇠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