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here.kr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 gohere3 | gohere.kr report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 gohere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gohere3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5:45

본문




Download :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hwp




통일 교육원 資料에서는 남북한이 천 년 이상 하나의 나라를 지켜왔으므로 통일은 당연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아 그러나 이는 국가도 선택의 범위에 두는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여길 수밖에 없다. 두 번째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통일에 따른 편익을 강조하는 공리적인 논리이다

통일 교육은 1차적으로 중·고교 도덕(윤리)교과서에서 다루고 있으며, 이외에도 전공 교수나 탈북자 등 통일 문제에 있어 전문가 혹은 북한 관련 인사를 초빙해 특강을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순서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8634_01.jpg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8634_02_.jpg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8634_03_.jpg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8634_04_.jpg list_blank_.png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통일교육







통일부에서는 통일 교육을 위한 통일의 목적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갈등과 대결로 인해 지불해야 하는 여러 비용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통일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아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Download :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hwp( 59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현 통일 교육의 문제가되는점







통일부에서는 통일 교육을 위한 통일의 목적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당위적인 이유로, 남북한이 천년 이상 하나의 나라를 지키며 살아왔기 때문에 통일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통일에 따른 편익을 강조하는 공리적인 논리이다

설명
다. 그 중 첫 번째는 당위적인 이유로, 남북한이 천년 이상 하나의 나라를 지키며 살아왔기 때문에 통일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것이다. 매년 6·25 한국전쟁 시기에 맞추어 통일 관련 글짓기 대회를 여는 것도 통일 교육의 일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통일 문제를 다루고 있는 교과는 도덕·윤리 과목으로 이 과목에서 통일과 관련된 모든 교육을 총괄하고 있다아
세 번째는 인도적 차원에서 인간의 자유와 복지, 존엄성 등을 들어 남북통일을 민족적 자존심이 걸린 歷史(역사)적 assignment로서 다루고 있다아
우선 통일 교육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통일의 목적부터 당위성이 부족하다. 현대의 청소년에게 같은 영토를 나누었다는 사실은 단지 과거의 일환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뿐이다.
이에 의하면 남북 통합으로 한반도 및 동북아의 불안요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내수시장이 확대되고 단일 경제권이 형성될 수 있으며, 국내적 이념 갈등의 감소 등 다양한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이익이 창출될 것이라 예상한다.
전체 12,46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oher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