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here.kr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 gohere3 | gohere.kr report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 gohere3

본문 바로가기

gohere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8 04:18

본문




Download : 20222_기말_유아2_유아교육과정.pdf




① 교육과정 관념의 변화
제8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운영: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定義(정이)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순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제7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운영: 교육내용


-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제4장 표준보육과정의(定義) 변천
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定義) 운영
- 중략 -
-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제6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운영: 교육목표(goal)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 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 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 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 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 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 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계획된 호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 재관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32701_001.jpg 32701_002.jpg 32701_003.jpg 32701_004.jpg 32701_005.jpg
-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改善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Download : 20222_기말_유아2_유아교육과정.pdf( 19 )


-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유아교육과정,방통대유아교육과정,방송대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시험,유아교육과정요약,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제1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관념과 characteristic(특성)
-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 사회를 改善하는 활동(또는 호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改善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② 교육과定義(정이) 다양한 定義(정이)
방송통신 > 기말시험


-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




설명
1) 교육과定義(정이) 관념
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정의(定義) 과 特性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定義(정이)함

1. 교육과정

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定義) 변천
제2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이론(理論)적 배경
제5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구성


-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歷史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제9장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운영: 교육평가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oher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goher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