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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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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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구적 서사물인 소설은 어떤 삶의 양상과 그 삶이 역사(歷史)적·사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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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상의 확대와 심화에 못지 않게 문학교사에게 중요한 것은 체험의 내면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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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상의 확대와 심화에 못지 않게 문학교사에게 중요한 것은 체험의 내면화이다. 바로 이것이 생산적 상상의 확대이며 심화요, 작품과의 교호작용을 통해 삶과 작품을 재구성하는 문학수용의 역동적인 양상이다. 허구적 서사물인 소설은 어떤 삶의 양상과 그 삶이 역사적·사회적... , 문학교사의 역할사범교육레포트 ,
다. 르네 지라르는 <보바리 부인>을 analysis하면서 삼각형적으로 간접화된 욕망에 따라 행동하는 심리의 허위성을 드러내고 있다아 <무정>의 주인공 이형식에게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변화하는 시대에서 그 시대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삶이 총체성의 양상이란 의미를 띠기도 한다. 이는 유기적 형식을 지향하면서 삶의 총체적 양상을 그리고자 하는 의욕에서 출발하는 장르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삶의 총체성은 다양한 양상으로 그려진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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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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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상의 확대와 심화에 못지 않게 문학교사에게 중요한 것은 체험의 내면화이다. 허구적 서사물인 소설은 어떤 삶의 양상과 그 삶이 역싸적·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어떤 총체적 의미가 있는지를 구조화한다. 문학교사는 작품의 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그것이 작품 외적인 텍스트와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삶의 총체성과 다의성을 개방적인 입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문학적인 소양을 갖춰야 한다. 또한 황순원의 <움직이는 성>이나 이청준의 <이어도>처럼 인간존재의 새로운 의미부여나 인간에게 유토피아란 것이 무엇인가를 점검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다아 문학교사는 이러한 인간존재의 문제나, 작품이 추구하는 유토피아를 내적으로 체험하여 그 삶의 의미를 내면화시켜 자기의 체험으로 전환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