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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으로서의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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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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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교수선발시에 인간의 불완전성에 의지한 제도적 한계로 말미암아 실력으로가 아닌 마치 요행으로 선출된다는 점이다. 이것은 예술과의 경우에도 다르지 않지만, 학문연구와 예술에 있어의 차이가 있다 학문 연구는 진보라는 경향에 하나의 성취는 늘 또 다른 성취에 의해 뒤떨어지기를 원하지만, 예술영역에서는 성취된 예술춤은 다른 예술품에 의해 능가되는 일이 없이 자체로 평가받는다.
한편 오늘날 젊은이들 사이에서 체험이 인격을 만들어 낸다는 관념이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학문영역에서는 일에 완전히 헌신하는 사람만이 인격이 있다 오직 임무에만 내적으로 몰두하는 것이 그 일의 가치와 함께 그 자신을 드높여 준다.
학문 연구는 실용적인 이유에서뿐만 아니라 진정한 존재로의 길, 진정한 예술로의 길, 진정한 자연으로의 길, 진정한 신으로의 길로서 인정받아왔다. 학문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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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으로서의 학문연구에 관한 개인적인 意見(의견)입니다.직업으로서의학문[요약] , 직업으로서의 학문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리고 교수에게는 학자로서의 자질 뿐만아니라 교사로서의 자질 또한 요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태인 差別(차별) 등의 인종差別(차별) 적 요소도 있다
학문에 헌신하게 하는 내적 요인으로 학문영역에서 완전한 것을 성취했다는 만족감과, 지적 호기심과 사명감에 의한 정열, 오랜 작업끝에 떠오르게 되는 착상이 있다 착상은 단지 학문의 영역에서만 가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문제의 영역에서도 가치가 있다 그리고 이런 착상은 예술영역에서 얻게 되는 영감과도 심리적인 과정에서 유사하다. 학문영역이 진보의 흐름속에 있는 이유는 수천년간 계속되어온 주지주의화과정에 있다 주지주의적 합리화는 원하기만 한다면 언제라도 배워서 알 수 있다는 것과 모든 사물을 계산을 통해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거나 또는 그렇게 인식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문연구에 있어 주지주의적 합리화는 이 모든 의미들을 의심하게 만들었다.



대학에 남아서 직업적으로 학문에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외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우선, 교수가 되기까지 조교나 사강사는 과중한 부담을 치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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