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교육에서 미술사資料의 텍스트성과 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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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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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는 행위 = 뜻을 만드는 행위 )
·텍스트에 접근하는 두 가지 방법 - 하나는 텍스트에 남아있는 여러 가지 흔적으로부터 옛 독서방식의 다양성을 재구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저자나 출판자가 독자로 하여 금 정통적이거나 지시된 독서법대로 텍스트를 읽도록 하는 전략(strategy)을 인식하는 것
·상호텍스트성(여러 작품을 비교하여 그들 상호간에 주고받는 effect) 의 파악 -
사전에 경험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텍스트에 대한 지식에 의존한다. 아울러 작품을 만 드는 여러 조건과 예비사항을 역싸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관련짓는 방법을 모색할 필 요가 있따
⇒독자텍스트 읽기가 가능하기 위해서 역싸텍스트를 읽는 독자는 저자나 출판자의 의도 를 가려내고, 역싸적 맥락 속에서 data(資料)를 읽을 수 있는 역싸인식을 가져야 한다.
d. 저자의 전달하고자 했던 의미≠언어로 표현된 의미≠독자의 정신이 파악한 의미
② 텍스트를 읽는 방법
·텍스트의 의미-저자와 독자간의 의사소통에 따라 달라져, 같은 내용을 읽더라도 똑같은 결과를 낳지는 않는다.역사교육에서미술사자료의텍스트성과그활용 , 역사교육에서 미술사자료의 텍스트성과 그 활용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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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독자가 받아들인 의미≠저자가 쓴 의미” 의 이유
a. 저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정신 속의 의미를 언어로 표현하지만, 독자는 텍스트로 표현 된 의미를 사용하기 때문일것이다
b. 텍스트 자체가 다의적이고, 개방적이며 비확정적이다.
歷史교육에서 미술사資料의 텍스트성과 그 활용
순서
1.머리말
2. 미술사의 텍스트성
3. 미술사 data(資料)의 텍스트 구조
4. 미술사data(資料)의 교육적 활용
5. 맺음말
·독자텍스트의 의미- 독자는 텍스트를 이해할 때 저자가 서술한 의미를 그대로 받아들 이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로부터 선택, 조직, 통합하여 나름대로 일관성 있는 표상을 구 성한다.
③ 미술사 data(資料)의 독자텍스트가 잘 안 이루어지는 이유
·독자(학생)들 자체의 문제
a. 학생들이 역싸를 보는 관점이 정…(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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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저자와 텍스트, 텍스트와 저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저자가 부여한 텍스 트의 의미는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
레포트/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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