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the gist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4:25
본문
Download : 교육학 핵심노트.hwp
”는 의미 ⊚ 「孟子」--- 「盡心章」→ “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 3) 교육학의 발달史 Comenius → Rousseau → Pestalozzi → Kant → Herbart → Natorp (1592~1670) (1746~1827) (1776~1841) 〈대교수학〉 〈자연주의〉〈신인문주의〉 〈일반교육학〉 〈세계도회〉 〈Emile〉 〈합자연성의 원리〉 〈5도념〉 〈어학입문〉 ⑴ Herbart ( 19C. 독일) ① 교육학의 아버지, 철학자, 교육자, 심리학자 (독) ②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시킴 ③ 교육목적 → 도덕적 품성 도야에 둠 ④ 교육학 theory 의 연구에서 ┌ 교육목적 ← 윤리학 ⇢ Why (왜 교육하는가?) └ 교육방법 ← 심리학 ⇢ How (어떻게 가르치는가?) ⑵ Natorp (1854~1924 독일) ① Herbart theory 을 일부 비판하고 종합적 교육학 theory 을 세움 ② 교육학의 기초학문 ⇒ 윤리학+심리학 교육학의 보조학문 ⇒ 논리학…(To be continued )
순서






교육학 the gist노트
교육학개론의 서브노트로 교육학의 개념, 성격, 목적등에 대해서 요약정리하였습니다.
1. 교육학의 관념 1) 교육학 (Science of education) → 교육의 과학적 연구 ① 교육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 ② 교육을 과학적인 입장에서 연구하는 것 2) 敎育 (Education) → 숨은 재질이나 잠재 가능성을 계발, 발전시킴 ① 외재적 힘을 가하여 훈련한다는 것 ② 내재적 힘을 가하여 양육한다는 것을 뜻함 ⊚ Pedagogy (Greece 語에서 originate ) ↳ Paidagogos에서 옴 → “어린이를 이끌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교육학핵심노트 , 교육학 핵심노트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교육학the gist노트
Download : 교육학 핵심노트.hwp( 31 )
교육학개론의 서브노트로 교육학의 개념(槪念), 성격, 목적등에 대상으로하여 요약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